Sept News in Korea

SpringerLink 새로운 플랫폼, 빨라진 다운로드 속도, 세련미 강조 

한국 전 세계 최초 오픈

Springer Link
Springer는 고객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정보자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SpringerLink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 9월 10일 한국에서 전세계 최초로 오픈 했다.이번 개편은 점차 증가하는 이용자들의 전자 자원 이용 현황에 발 맞추어 보다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진행됐다. 새로운 플랫폼은 자체 개발 및 운영으로 이용자들의 편의를 도모할 것으로 보인다.빨라진 다운로드 속도, 주제구분의 확대, 자동 검색어 추천 기능 제공 서비스 등이 대폭 강화되어, 보다 향상된 사용자 환경(UI)을 제공한다.전체적인 디자인은 기존의 홈페이지 보다 한결 깔끔해진 레이아웃을 선보인다. 한눈에 쉽고 명확하게 보이도록 하여 심플함을 강조하고 있다. 중앙에 위치한 박스 상자의 색으로 이용 권한 인식여부 역시 확인할 수 있어 시각적 인식 효과가 향상됐다.또한, 모바일 환경에 적합하도록 콘텐츠의 디스플레이도 개선됐다. 따라서 어떠한 장비를 이용하더라도 해당 기기의 화면 크기에 상관없이 내용이 깨지지 않고 제공된다.기관 관리자 기능 역시 강화됐다. Springer 콘텐츠 구독 기관의 관리자들은 제공되는 ‘admin dashboard’를 통해 구독 정보 및 이용 통계를 쉽게 제공 받을 수 있다. 개편된 플랫폼은 웹 페이지 성능 평가 도구인 YSlow 에서 A 등급을 받으며 전체적인 홈페이지의 유기성을 자랑하고 있다. 사용자 편의성을 대폭 개선하는데 중점을 둔 만큼 이용자들이 더욱 간편하고 쉽게 정보 검색이 가능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된다. 자체적으로 홈페이지 개발 및 운영을 하는 만큼 앞으로도 고객과 꾸준히 소통하며, 지속적으로 개선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Springer 한국지사, 2012 Online Information Expo 참가 

KESLI EXPO
Springer 한국지사는 지난 13일부터 14일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열린 전자정보 엑스포 2012(Online Information Expo 2012) 에 참가했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이하 KISTI)과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이 공동으로 주최한 이 행사에서는 세계 유수의 출판사들이 2013년 컨소시엄 제공 품목 및 디지털 콘텐츠, 정보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안내했다. 이 자리에 국내 대학도서관 및 연구기관 사서, 출판사 등 5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행사에서 Springer 한국 지사는 발표세션 및 부스 전시를 마련했다. 발표주제는 13일 KISTI 주관으로 출범한 ‘eBook연합 컨소시엄’, 지난해 2011년 인수한 ‘Adis저널’ 과 새롭게 개편된 ‘SpringerLink 홈페이지’로 구성되어 진행됐다. 200여명의 도서관 및 연구소 사서가 참가한 가운데, Springer 박재범 한국지사장, 김영경 Sales Manager가 각각 발표를 맡았다.
eBook 연합 컨소시엄 : Springer포함, 총 7개 출판사 참여
첫 번째 발표로 eBook의 중요성과 전망 그리고 새롭게 출범된 eBook 연합 컨소시엄에 제공되는 Springer 콘텐츠가 소개됐다. Springer는 저작권 년도 2011년, 영어로 펴낸 4,599권의 전자책을 제공한다. 대상 콘텐츠 리스트에는 교재도 포함되어 있어 그 품질이 보증되고 있으며, 전체 제공 서적의 44%가 ‘톰슨 로이터’사에서 발표한 Book Citation Index에 등재되어 있다. 또한, 부가적으로 MARC데이터, 무료 앱 등을 서비스한다.
2011년, Springer Adis 저널 인수
두 번째 발표로 지난 2011년 Springer가 인수한 Adis 저널 및 제안 조건이 소개됐다. Adis저널은 Impact factor 평균 3.0이라는 높은 수치를 기록, 임상 의약 분야에서 매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저널이다. 대표적인 타이틀로는 ‘Drug 誌’가 있다.
SpringerLink 홈페이지 개편: 빨라진 다운로드 속도, 세련미 강조
마지막으로, SpringerLink 플랫폼 개편에 대하여 선보였다. 점차 증가하는 이용자들의 전자 자원 이용에 보다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개편이 진행되었음을 밝히고, 새로운 플랫폼의 빨라진 다운로드 속도, 향상된 디자인, 강화된 관리자 기능을 소개했다. 앞으로 기존의 외주 운영에서 자체 개발 및 운영으로 변경됨으로써 이용자들의 편의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개편을 기념해 홈페이지 기관 로고 등록 이벤트를 마련, 참여 고객 중 5명을 추첨해 경품을 지급했다. Springer Science+Business Media 는 혁신적인 정보 자원과 서비스를 통해 학계, 과학기관 및 기업의 R & D 부서 연구자에게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선도적인 글로벌 과학, 기술, 의학 서적 출판사이다. 매년 2,000종 이상의 저널과 7,000권 이상의 신간도서를 출판하고 있으며, 세계 최대 규모의 STM 전자 책 컬렉션은 물론, 가장 포괄적인 오픈 액세스 저널을 다루고 있다. Springer는 독일, 네덜란드, 미국 등 전 세계 20 여 국에 55개가 넘는 출판지국을 가지고 있으며, 세계 각지에 6,000 명이 넘는 인원이 이 국제적인 출판 네트 워크를 형성하고 있다.